개학 앞둔 아이들, “코로나 대비 이렇게 하세요”

소아청소년 감염 전문의가 말하는 코로나19 수칙

여전히 수백 명 대 코로나19 감염자가 매일 나타나는 지금, 개학이 다가왔다. 정부가 초등학생 저학년 학생의 경우 정상 등교하는 것으로 정책을 결정하면서, 학부모들은 기대와 걱정으로 혼란스러운 모습이다. 과연 아이들이 개학과 동시에 등교를 정상적으로 이어가도 좋은지,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학교생활을 하면 될지 은병욱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에게 들어보았다.

Q. 저학년 아이들의 경우 개학을 미루지 않고 등교한다고 합니다. 일각에서는 아직은 불안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괜찮은가요?

학교 폐쇄는 인플루엔자 대유행기에 학교 폐쇄를 적절히 시행한 지역에서 대유행의 기간과 규모가 뚜렷하게 작았다는 경험을 근거로 코로나19 대유행에서도 시행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소아청소년은 전체 확진자 가운데 1/10 미만으로 발생률은 전체 연령 평균의 50% 수준으로 낮습니다.

또한 이달 초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7~12세 확진자의 감염경로가 ‘학원 등 교육시설’ 사례 비율이 5.8%인 반면, 가족 및 지인 접촉을 통한 감염 사례는 37.9%였습니다. 즉 초등학생은 학교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이 가족 내에서 감염될 가능성보다 6~7배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외국에서 알려진 것과 유사한 상황입니다.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 안전한 등교가 가능하리라 여겨집니다.

Q.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내야 할까요?

교내 생활에서는 손 위생과 마스크 착용을 잘하고, 환기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밀접한 신체 접촉을 피하고, 가능한 양팔을 뻗은 거리 만큼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개인물품을 사용하고, 공유 물품은 수시로 청소와 소독을 해주며, 소독이 어려운 물품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엇보다 환기가 안 되는 좁은 실내 공간에 모여서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피해야 하는 행동입니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 낮은 발생률을 유지해야 아이들이 안전하므로, 어른들은 사람이 많은 밀폐된 곳을 피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행사는 자제하되 꼭 필요한 행사는 되도록 규모를 줄이고 사람 간의 거리를 유지하는 노력이 함께 필요합니다.

Q.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이 이뤄지면서 가장 큰 피해자는 저학년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저학년일수록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하기 때문일까요?

아무래도 원격 수업을 따라가기가 힘들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학생들이 학교에 등교하지 않음으로서 학력 격차가 커지는 등 여러 가지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건강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아이들의 외부 활동이 현저히 줄면서 운동 부족으로 인한 소아 비만이 늘고 있습니다. △일상적 예방 수칙을 지키면서도 아이가 매일 활발히 움직일 수 있게 돕기 △신체 활동이 아이의 생활 일부가 되는 방법 찾기 △부모가 활동적으로 생활하면서 신체 활동을 가족 일과에 포함해 모범을 보이는 등 아이들이 활발히 움직이도록 보호자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Q. 소아청소년은 백신 접종에서 제외되나요?

백신 접종의 효과는 코로나19 감염 자체를 막는 것, 증상 발생을 막는 것, 중증 증상 발생을 막는 것 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전파를 차단해서 확진자 발생이 줄어드는 효과뿐만 아니라 중증 환자 수를 줄여서 결과적으로 사망자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집단 면역 형성을 위해서는 모든 연령대가 접종을 받는 것이 좋겠지만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백신이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에 대해서는 임상시험이 아직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소아청소년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나와서 식약처의 허가 및 접종이 권고되는 시점까지는 아직 수개월 이상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어느때보다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한 때입니다.

“가정에서는 개학을 앞둔 아이들에게 일상적 예방 조치를 가르치고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손 씻기는 질병 관리청에서 만든 동영상을 함께 보며 아이에게 올바른 손 씻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공공장소에서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기침이나 재채기할 땐 팔꿈치 안쪽을 이용해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고 하는 기침 예절, 사용한 휴지는 가까운 쓰레기통에 버리고 손을 씻어야 하는 기본적인 수칙을 개학 전 아이에게 다시 한번 알려주는 세심한 지도가 필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