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체류 교민의 귀국 과정과 관리 방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진원지인 중국 우한 시에 체류 중인 교민에 대한 정부의 철수 지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이 국내로 귀국한 후 격리수용 되는 과정에서 바이러스 확산의 원인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 실제로 임시생활시설로 선정된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인근 주민들의 반발은 거세다.

정부는 오늘 오전 10시 30분부터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총리, 경제·사회부총리, 관계부처 장관,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하는「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서는 먼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처상황과 범정부 지원 대책을 논의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국내 유입과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 대응을 하기로 했다.

전세기를 통해 입국 예정인 중국 교민들은 탑승 전 중국 당국의 검역 뿐만 아니라, 한국 검역관의 출국검역 및 입국검역을 거치게 된다. 정부합동 신속대응팀을 구성·파견하여, 임시 항공편 탑승지원, 검역, 의료지원, 대중국 인도적 물품 지원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우한에서 입국한 교민이 사용하는 임시생활시설은 재외 교민과 내국민의 안전을 보호하면서도, 수용능력, 격리되어 치료받을 수 있는 시설과의 근접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정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밝혔다.

임시생활시설은 1인 1실로 운영되며, 외부 출입과 면회는 절대 금지할 예정이며, 세면도구, 침구류 등을 개인별로 제공하는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한편, 폐기물도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할 계획이다.
매일 2회 건강상태도 의료진에서 확인할 예정이며, 임시 생활시설에서 증상이 발견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국가지정 입원치료 병상으로 이송되어 치료를 받게 한다.

정부 관계자는 “관계부처로 구성된 정부합동지원단이 임시 생활시설을 철저히 관리하여, 지역주민의 안전과 건강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에 인도적 지원도 적극 추진한다. 중국 정부의 지원 요청을 감안, 총 500만불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정부 차원에서 제공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