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D-10, 두통·복통·허리통증에 좋은 간단 발 지압법

코 앞으로 다가온 수능 준비에 여념이 없는 수험생에게 컨디션 관리는 무척 중요하다. 그러나 스트레스와 두통, 소화불량, 요통 등은 수험생을 계속 괴롭힌다.
한의사들은 이렇게 힘들때 간단한 발 지압법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발은 수많은 경락과 경혈이 모여있어, 간단한 지압으로도 컨디션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것. 수능철 학생들의 건강을 돌보는데 30초면 충분한 응급 발 지압법을 자생한방병원 강만호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보자.

지끈지끈 스트레스성 두통엔 ‘용천혈’ 지그시 눌러주기

수험생들에게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은 흔하다. 두통이 자주 찾아와 집중하기 힘들다면 용천혈(湧泉穴) 지압이 효과적일 수 있다. 용천혈은 발바닥에 중앙에 있는 혈자리로, 발가락을 굽혀 오므렸을 때 오목하게 들어가는 곳에 위치한다. 용천혈 지압은 정신 안정을 돕고 원기를 회복시켜 스트레스성 두통, 불안·초조함, 불면증 등 증상 개선과 정신적인 피로회복에 좋다. 용천혈을 5초 이상 지그시 눌러 지압하고 이를 3~5회 반복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용천혈

장시간 공부로 허리에 통증 올 땐 ‘곤륜혈’을 펜으로 콕콕

하루 종일 앉은 자세로 책에 얼굴을 묻고 사는 수험생들의 허리는 빈번히 요통이나 뻐근함에 시달린다. 이럴 땐 곤륜혈(崑崙穴) 지압이 도움이 된다. 곤륜혈은 바깥쪽 복숭아뼈와 아킬레스건이 만나는 움푹한 지점에 있는 혈자리다. 곤륜혈 지압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몸 안의 차고 습한 기운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요통, 좌골신경통 등을 완화하는 응급법으로 많이 쓰인다. 곤륜혈은 손가락으로 누르기 힘들기 때문에 펜 뒤쪽 뭉툭한 곳으로 지압하는 것이 좋으며, 3초 가량 눌렀다가 서서히 떼기를 3~5회 해준다.

곤륜혈

복통, 소화불량 등 위장장애로 고생한다면 ‘공손혈’ 자극이 탁월

수험생이라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질환 가운데 하나가 소화불량이다. 공손혈(孔孫穴)은 위장 기능의 기점 역할을 하는 경혈로서, 소화불량뿐만 아니라 복통, 구토, 설사, 속쓰림 등 위장장애를 해소하는데 탁월하다. 공손혈은 발 안쪽 가장 튀어나온 부분에서 발꿈치 쪽으로 엄지손가락 굵기만큼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지압법은 엄지손가락으로 공손혈을 꾹꾹 눌러주면 되며, 손가락 끝을 양 옆으로 움직이며 자극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아픈 듯 시원한 압력으로 약 10회 지압해준다.

공손혈

자생한방병원 강만호 원장은 “별다른 신체 증상이 없어도 귀가 후에 발 전체를 주먹으로 두드려주거나 골고루 마사지 해주면 쌓였던 스트레스와 피로를 푸는데 좋다”며 “또한 족욕이나 보온 양말을 신어 발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전신이 따뜻해지고 뇌의 긴장도 풀 수 있으므로 날씨가 쌀쌀해지는 시험당일까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수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