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속 불편한 마스크, 슬기로운 착용법은?

여름용 비말 차단마스크 공급… 상황에 따라 사용하면 걱정없어

여름철 덥고 습한 날씨로 마스크 착용에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면서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덴탈 마스크 품귀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비말은 차단하면서 호흡은 용이한 ‘비말(침방울)차단마스크 (KF-AD)’를 6월 초부터 공급하고 있다. 방역 마스크에서부터 비말차단마스크까지, 선택의 폭이 넓어진 마스크를 본인의 상황이나 상태를 고려해 보다 안전하게 착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외과용 덴탈 마스크

덴탈 마스크는 통풍이 잘되기 때문에 호흡이 용이하여 장시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중 구조 필터 마스크로 겉면에 방수층이 있어 비말을 어느 정도 차단하지만 미세먼지, 바이러스 차단력이 낮고 재질의 특성상 밀폐력이 약해 기침을 하면 비말이 틈새로 새어 나올 가능성이 높다. 강동성심병원 감염내과 박소연 교수는 “평소 호흡곤란 등으로 KF 마스크 착용이 힘들다면 덴탈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다”며 “일반적으로는 비교적 대면 접촉이 적은 야외 활동이나 실내에서 장시간 착용해야 하는 사무실 등에의 사용을 권장한다”고 전했다.

면 마스크

면 마스크는 피부 자극이 적으면서 호흡이 용이하고 세탁 후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필터를 끼우지 않은 채 사용하면 바이러스 차단률이 낮아 반드시 마스크 안쪽에 필터를 붙여 사용해야 한다. 필터를 부착하면 보건용 마스크와 비슷한 차단률을 보여 효율성 또한 높아진다. 세탁 후에도 필터 교환은 필수이다. 박 교수는 “면 마스크는 기침이나 호흡 등으로 내부가 젖게 되면 감염 예방 효과가 확연히 떨어진다”며 “여름철 땀이 많이 나는 운동을 하거나 신체 활동이 많은 현장에서 일하는 경우, 습한 환경에서 일하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패션 마스크

연예인 마스크라고도 불리는 패션 마스크의 가장 큰 장점은 편리함이다. 뛰어난 신축성으로 귀 통증 없이 장시간 착용할 수 있고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어 야외 활동을 많이 하는 젊은 층들이 선호한다. 면 마스크와 마찬가지로 호흡이 용이하고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대부분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차단 보다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에 중점을 둔다. 박 교수는 “패션 마스크는 방역 차원에서 오염된 손으로 코나 입을 만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효과는 있지만 비말 차단 효과가 적으므로 접촉이 많은 환경이나 실내에서 사용하기 보다는 산책 등 비교적 짧은 시간의 야외 활동에 사용하기를 권장한다”고 전했다.  

공기정화필터 마스크(KF등급 마스크)

KF는 식약처가 인증한 공인 필터(Korea Filter)의 줄임말로 KF인증 마스크는 밀폐력이나 미세먼지, 바이러스의 차단률이 월등하다. 단 차단률은 높지만 산소투과율은 낮아 찌는 듯한 더위에는 호흡이 답답해지는 단점이 있다. 또한 재사용을 하게 되면 필터의 정전기가 사라져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단점도 있다. 호흡이 불편한 사람이나 임산부, 노약자, 어린이 등은 장시간 착용하는 것이 어려워 KF80 과 같이 수치가 낮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더 권장하기도 한다. 

박 교수는 “밀착률이 높아 장시간 사용은 불편하지만 행사나 회의 등 불특정 다수를 만나는 상황이나 출퇴근 대중 교통시설 같은 밀집한  장소에서는 KF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